본문 바로가기
경험/부업

내 블로그는 왜 수익이 안 나올까..!(RPM, CTR 알아보고 블로그 수익 올리기!)

by 혜팡이 2025. 5. 18.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는 보통
구글 애드 센스(Google AdSense)를 통해 이뤄진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수익을 확인하기 위해
수익 페이지에 들어가보면
헷갈리는 용어들로 수익에 대한 안내가 나와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3년이 되어가는데
수익이... 갓 태어난 수준이라..

돈이요..? 그런 거 없다. (출처 :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


애드센스 수익구조...
이제서야 하나씩 알아보려고 한다.!
(이걸 미리 알았어야 했는데..!)




애드센스 수익 확인을 위한 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처럼 6가지 정보를 보여준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페이지


수익은 너무 명확하게
소숫점 두 자리 수의 달러로 보여주니 너무 쉬워 패스!

(내 수익도 참 쉽..🥲
모자이크가 짧은 것만 봐도 유추가 가능하다...)

1. 노출수 (Impressions)

노출 수는
내 블로그에 달린 광고가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를 알려주는 지표다.

블로그 하나에 광고를 두 개 달아뒀고,
그 글을 두 명이 봤으면
2 * 2 해서 노출수는 4!
 
광고를 많이 달면 달수록 좋을 수 있으나
너무 많으면 글을 읽는데 불편한 경우가 있어
사람들이 나갈 수 있다! 
 
적당한 광고 수도 중요할 것 같다!


2. 클릭수 (Clicks)

구글 애드센스 수익 지표중 가장 중요한 클릭 수!
기본적으로 애드 센스는 광고 클릭 중심으로
수익을 책정한다.
CPC방식이라고 하는데
Cost Per Click!으로
비용을 클릭 수로 책정한다는 말!

당연히 클릭 수가 많아야 수익이 늘어난다.
광고주는 당연히!
글을 읽는 사람들이 광고를 통해
자신의 채널로 들어오기를 바랄 것이기 때문!

광고를 보기만 하는 것보다
눌러 들어가는 경우
광고주의 판매 상품, 서비스 판매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블로그 글이라는 게
어린 연령층도 쉽게 접할 수 있어서
불필요하게 자극적인 광고들은 다 정리를 해뒀는데

수익 측면에서는 조금 아쉬울 수 있으나..
초심을 잘 지켜보기로 했다..!

🚨주의
광고를 눌러달라고 글에 쓰든지,
특정 컴퓨터, 스마트폰으로 계속 광고를 누른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올리려고 하면
구글이 비정상 클릭으로 잡아낸다!

눌린 클릭 수가 되돌아감은 물론,
잘못하면 저품질 블로그로 분류되어
광고 수익 제한이 걸릴 수 있으니 조심!



3. 노출 RPM (Impression RPM)

먼저 RPM은 Revenue Per Mille로
천 회당 수익을 의미한다!

per 마일이 아니라,
per 밀레!
Mille밀레가 라틴어로 1,000!

광고가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1,000회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예상 수익이다!

광고주가 ‘우리 광고 1,000회 노출되면 얼마 줄게~’
하고 책정한 가격!

노출 RPM 1달러라고 하면,
내 블로그 광고들이 1,000회 노출됐을 때
1달러를 주겠다는 것!

광고 단가가 얼만큼 책정되어있는지에 따라 다른데
이 금액이 너-무 낮은 경우
내가 광고 단가 낮은 글로 주제를 잡았을 수 있고,

너무 당연히 블로그가 1,000회도 노출되지 못했다면
아주 미미한 수익이 창출되는 것이다!
(아.. 그래서 내 수익이...🤦‍♀️)


4. 페이지 RPM (Page RPM)

이것도 역시 RPM!
1,000회 당 수익!

차이점은 블로그 한 페이지!

그러니까
올린 글 하나가 1,000번 열렸을 때의
예상 수익!

한 페이지에 광고가 몇 개가 있든
누군가가 글을 한 번 클릭해 열었을 때가 기준!

노출 RPM보다 페이지 RPM이 후한 이유..!
꼭 봐야만 준다 vs 열기만 해도 준다
의 차이!

그렇기 때문에 매력적인 제목을 달아서
많은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게 하는 게 중요한 것이다.

반응형
5. 페이지 CTR (Click Through Rate)

마지막은 CTR!
Click Through Rate로 클릭률이다!

글을 본 사용자의 몇 퍼센트가
광고를 클릭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어? 위에서 나왔던 것 같은데!?
그러나 위에 나온 클릭 수와는 다르다!

클릭수는 단순히 클릭한 수!

CTR은 글을 본 사람들이 얼마나 클릭했는지를
알려주는 비율!

‘글에 잘 어울리는 광고가 붙어있는지’
글을 보는 사람들이
매력적이게 느끼는 광고를 올려둔 것인지

판단해볼 수 있는 지표가 된다!



이렇게 보고나니
어떤 방식으로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을지

조금(아주 조금) 감이 온다!
블로그 운영을 너무 비효율적으로 해왔다는 생각이
크게 들지만..

조금씩 최적화를 해보며!
수익을 올려볼 예정이다!

블로거 하시는 모든 분들!
다 같이 화이팅! 👏


+ 구글 애드센스 잘 달아두었는데 
글 노출이 잘 안 되고 있는 것 같을 땐! 
아래 글도 확인 !
 
[티스토리] 방문자 수 높이기 위한 설정 변경!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해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