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IT

[python] 맥 jupyter notebook (pandas import, 주피터 노트북 제목 달기)

by 혜팡이 2020. 9. 5.
반응형

맥(mac) 판다스 사용(import) 

판다스는 파이썬에서 '데이터 프레임'과 '시리즈 자료형'(R 프로그래밍에서 벡터 형식)

 데이터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라이브러리다. 

 

윈도우에서는 import pandas as pd 로 사용할 수 있지만,

mac에서 import만 하는 경우 'No module named pandas' 라는 에러 메시지가 뜬다. 

 

  맥에서는 pip install pandas 을 실행한 후에 설치를 확인하고, import pandas as pd로 판다스를 사용할 수 있다. 

(넘파이Numpy를 사용할 때도 같은 방식으로 pip install numpy를 해주고 import numpy as np 로 사용할 수 있다.)

 

 

 

* 'as pd'는 pandas를 사용할 때 매번 pandas를 다 쓰지 않고, pd로 축약해서 사용하겠다는 의미다.

 

 

 

주피터 노트북 제목 달기

 파이썬 코드 연습을 할때마다 주제별로 새로운 파일명으로 저장을 하면 좋겠지만, 매번 저장하고 다시 열기를 반복하기는 귀찮다. 그래서 날짜별로 나눠서 코드를 작성하는데, 그럴 때 파트마다 제목을 달아두지 않으면 다시 특정 주제의 코드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제목을 달아두곤 한다. 주피터 노트북에서 제목 달기는 간단하다.  

 

1) 단축키인 'b'를 눌러 새로운 코드 박스를 추가해주고

2) #을 쓴 후 '띄어쓰기를 한 번 하고' 원하는 제목을 입력한다.

3) 주피터 노트북 상단의 widgets 아래에 code를 markdown으로 바꿔준다.

 

 

4) 아래 사진처럼 글자가 바뀌게 되는데 글자 끝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코드 실행하듯 control+ enter 를 눌러주면 된다. 

 

5) 코드와 다른 형식으로 제목이 달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목 크기는 #의 개수로 바꿀 수 있다. 

#이 많아질수록 제목 크기가 줄어든다.

 

 

 

단축키

단축키는 # 띄어쓰기로 내용 작성 후 m을 눌러주면 되는데,

주의점은 내용 입력 후에 작성하는 박스 아랫 부분이나, 박스 왼편 공간을 눌러서 

연두색 창을 하늘색으로 바꾼 뒤에 m을 눌러줘야 한다. 

 

 

 

 

 

 

반응형